식기세척기 3년 실사용 후기 및 장단점

직접 설거지하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렸습니다. 허리까지 아프더라구요. 그래서 식기세척기를 구입했습니다. 사용하니 정말 편하더군요. 그렇지만 단점도 몇 가지 있었습니다. 벌써 3년 동안 사용하면서 좋았던 점과 불편했던 점을 정리해서 소개하겠습니다.


이 글이 식기세척기를 구입하고자 하는 분들께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. 


장점

시간절약이 됩니다. 그릇을 넣고 식기세척기를 가동시키면 약 1시간이 걸립니다. 손으로 설거지할때는 2시간에서 3시간 걸리던 양을 한 시간만에 그것도 기계가 대신해주기 때문에 다른 곳에 시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제일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.


수도요금이 적게 듭니다. 손설거지할 때 물을 틀어놓고 헹구거나 하는 과정에서 쓸데없이 낭비되는 물이 생기기 마련입니다. 식기세척기는 기계를 가동하는 것이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물을 사용하게 되어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.


의외로 깔끔하게 씻겨나갑니다. 찬물이 아닌 뜨거운 물을 강하게 쏘아서 세척하기 때문에 기름찌든 때도 잘 닦입니다. 물론 식기세척기에 넣기 전에 물로 한 번 헹구어주는 애벌설거지를 해서 큰 덩어리 정도는 쳐낸다면 더욱더 깔끔하게 씻기게 됩니다.


단점

식기세척기 전용 세제와 물때제거를 위한 린스를 구입해야합니다. 일반 손설거지 세제보다 비싸기 때문에 유지비가 듭니다. 물론 아낀 수도요금으로 절충가능하지만 따로 신경써야한다는 점은 귀찮을 수 있습니다.

플라스틱 그릇은 변형이 일어납니다. 온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벌어지는 일인데요. BPA free 등 열에 강한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제품이 아니면 틀림없이 쪼그라들게 됩니다. 손잡이가 플라스틱인 스테인리스 포크나 스푼, 국자도 예외없이 변형이 일어납니다.


가격이 싼 일부 머그컵은 색이 바래집니다. 그래서 아끼는 머그컵은 손설거지를 할 수 밖에 없더라구요.


싱크대 높이가 맞지 않으면 설치가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. 인테리어를 하거나 새집으로 이사갈때 반드시 챙겨야 합니다. 저희 집 싱크대는 전주인 키높이로 세팅되어있어 식기세척기를 빌트인으로 설치할 수 없었습니다. 식기세척기를 파는 곳에서는 설치가 안된다는 말만 반복하더군요.


궁리 끝에 폭풍검색을 통해 싱크대 인조대리석을 잘라내는 인테리어 업체 사장님을 알아냈습니다. 일부를 잘라내는 시공을 통해 무사히 설치해서 지금껏 사용중입니다.


지금까지 식기세척기를 사용했을 때 장점과 단점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. 건조기와 더불어 구입했을때 만족도가 높은 가전제품이지만 몇 가지 주의한다면 더욱 좋겠다 싶어 언급드렸습니다.

다음 이전